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행복을 위한 명상 습관 1주일 째 효과
    우리들과 가까운 곳에 대한 글/마음-시간관리로 풍요 UP 2018. 6. 30. 16:35



    필자는 6월 셋째주부터
    명상 습관을 기르기 위해
    다양한 나만의 명상 방법을 시도하였다.
    그 방법에는 명상 뿐 아니라 다른 것도 존재한다.
    총 3가지가 있다.

    1. 유튜브를 통해 명상 유도 영상을 본다.


    요즘은 유튜브에서 제공되지 않는 것이 뭐가 있나 싶을 정도로 다양한 유용한 정보를 찾을 수 있는데. 명상은 그 중 하나다.
    집에서 혼자서도 충분히 명상 영상을 보며
    명상에 대한 기본적인 방법을 배울 수 있었다.
    명상을 할 때의 다양한 자세와
    차크라와 같은 신체 부위별로 떠올리면 좋을 생각 등. 유튜브를 활용하니 명상습관을 기르는 데에 자신감이 생긴다.


    2. 감사일기 쓰기

    감사일기 또한 명상의 일종이라고 생각한다.
    명상은 나 스스로가 좋은 생각을 습관화하도록 만드는 방법인데
    감사일기 또한 좋은 생각을 습관화하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감사일기는 5년 전에도 시도한 적이 있는데
    당시 1년 동안 내가 처리한 일들과 만난 사람들, 활동한 모임의 수가 어마어마했다.
    감사일기를 통해 긍정성이 매일 최고조에 이르고 열정적인 야망이 꾸준히 이어지니 밤을 세도 피곤하지 않았다. 그러니 그 많은 일들을 도전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3. 좋은 글. 좋은 콘텐츠만 보도록 환경설정하기

    평소 버스나 지하철에서 사람들은 무심코 스마트폰을 들여다보는데
    그때 보게되는 것들에 따라 그 사람들의 기분도 각각 다양하게 나타날 것이다.
    나는 이런 자투리 시간에도 좋은 글만 보려하고 유익한 글만 보려하고 미래에 도움이 되는 글만 보려했다.
    그러니 자동적으로 기분이 쾌활해지고
    머리가 깔끔하게 집중해야할 것에만 집중하는 것이 습관화되었다.
    불필요하고 사소하고 부정적인 감정을 불러오는 것들을 어쩔 수 없이 마주칠 때에도
    그것들에 대한 정보를 지우고 차단하는 속도가 매우 빨라졌다.

    혼자서 생각을 하게될 때에 떠오르는 부정적인 사고의 횟수는 하루에 1번 있을까말까할 정도로 줄어들었다.

    이 좋은 콘텐츠만 걸러 보는 습관은
    3년째 이어오고 있다.

    나를 만나는 사람들은 긍정적인 에너지를 얻어간다고 자주 말하곤 하는데
    이 습관 덕분에 그런 과찬을 듣게 된 것 같다.




    여기까지 내가 1주일 동안
    실천한 명상과 명상의 종류들과 그 효과들을 정리했다.



    이제는 더 구체적으로
    명상을 통해 얻은 굉장히 충격적인 나 스스로의 변화와 효과에 대해 설명해보련다.


    바로 이것이다.

    # 그동안 무심코 지나쳤던 안좋은 기억과 습관들이 뚜렷하게 보인다. 그래서 바로 그것을 제거하려는 행동에 더 과감해졌다.


    명상 효과 하면 긍정적인 생각과
    부를 끌어당기는 등 좋은 단어들만 나올 거라 생각했던 나에겐 이는 굉장히 놀라운 변화 느낌예었다.

    방이 깨끗이 정리가 되면
    그동안 몰랐던
    치워지지 않은 지저분한 구석을 발견하게 되는 원리일 듯하다.

    실제로 내 머릿 속은 명상을 1주일 동안 진행하면서 굉장히 맑아지고 선명해지는 느낌을 받았다.

    그러면서 동시에 그동안 나 자신을 괴롭혔던 자리를 오래 잡거나 쉽게 치우기 어려웠던 부정적인 요인들을 범인을 찾은 듯 발견하게 되었다.

    그것은 가족에 대한 스트레스였고
    매일 일상적으로 보게 되는 가족이었기 때문에 가족들로 인한 스트레스는
    명상하기 전에는 흐린 안개가 낀 듯한 머릿 속에서는 더욱이나 두루뭉실하게 느껴졌다.
    그러니 해결을 과감하게 해야한다는 필요성을 못 느꼈다. 나 자신의 행복한 감정과 미래에 하는 일에 더 뚜렷하고 큰 성취를 위해서는 분명 제거해야할 스트레스 대상이었다.
    이 사실을 명상을 진행한 후 온 몸과 생각으로 깨닫게 되었다.

    그 발견 과정도 참 빠르고 직관적이었다.
    명상을 하면서 숙면에 접어들고
    바로 다음 날 아침에 눈을 뜨면서
    하얀 바탕 위에 작은 검은 점이 보이듯
    아! 하고 발견한 것이었다.


    그리고 그 순간 이후
    나는 바로 해결을 하기 위해
    가족들에게 적극적으로 대화를 시도했고
    가족들은 참 신기하게도 이러한 나의 적극적인 태도에 놀랬는지 함께 해결을 하기 위해 발벗고 나서주기 시작했다.

    명상이 이끌어내는 효과에는 이처럼
    부정적인 요인을 제거하는 것이 있다는 것을 알게된 경험.

    사실 긍정적인 효과를 아무리 많이 얻어도
    우리 마음. 머릿 속에 부정적인 요인이
    사라지지 않는다면 하루만에 모든 효과가
    무용지물로 돌아갈 확률이 높다.
    쌓아올린 행복감이 그 요인 하나로
    무너지기 쉽다는 뜻이다.

    이와 유사한 경험은
    많은 사람들이 했을거라 생각한다.
    자신감 결여라는 오랜 시간 해결되지 않은 요인으로 목표에 대해 작심삼일이 된다던지 불면증으로 아침에 쓰던 감사일기 습관을 며칠 만에 포기하는 것이 그 비슷한 예이다.


    명상을 통해 앞으로는 더욱 놀라운 변화와
    긍정적인 나 자신을 얻어가고싶다.

    명상 2주일 째 효과 후기도 기대해봐야겠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